군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정보

자가진단후원회이용안내
063)451-0363 FAX.063)451-0364

정신건강 바로알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 증상으로 보이는 정신질환이며 대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 특징을 지닙니다.

원인

유전적 요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유전적 소인이 중요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을 보면 형제의 발현률은 대략 30% 내외입니다. 만약 부모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인 경우에 그 자녀는 57%의 발현률을 나타냅니다.
신경학적 요인
작동기억, 계획세우기, 언어적 유창성, 운동 순서 정하기 등 다른 전두엽 기능에서의 어려움과 함께 행동 반응의 억제 실패가 일관되게 나타납니다. 최근에는 양성자방출단층촬영술을 이용한 대뇌포도당 대사율 연구결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환아들의 경우 대체적으로 전전두엽으로부터 줄무늬체(striatum), 미상핵(caudate)을 거쳐 변연계에 이르는 경로의 혈류량 감소가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뇌의 좌측 전두엽에서 대사율의 감소가 발견되었으며, 이 부위의 대사율 감소현상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의 심각도 간에 상당한 연관성이 있음이 발견되었습니다.
사회심리적 요인
과거 초기에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으로 환경적 요인이 제시되었지만 별로 지지받지 못하였습니다. 이후 부모들의 자녀 관리 방법이 잘못되거나 부모의 정신병리, 심리적 방어기제들이 자녀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관련이 있다는 사회심리적 요인설이 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요소들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발현에 기여하는 비율은 10%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증상 및 특징

과잉행동(hyperactivity)
과잉행동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핵심증상 중의 하나로 안절부절 못하는, 불필요한 움직임 등을 말합니다. 대개 부모들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이 모터가 달린 것처럼 움직이고 지나치게 기어오른다고 호소합니다. 이외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학교에서 자리를 벗어나 돌아다니기도 하고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않고 흔들어 대기도 합니다. 이런 과잉행동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좋아지기는 하지만 다른 핵심 증상은 남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산만(inattention)
6개월 이상 조절할 수 없는 불안이나 걱정이 지속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주의력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무시해야 하는 자극에 의해서도 주의가 산만해집니다. 이런 아동을 두고 부모들은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 ‘쉽게 산만해진다’,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집중하지 않는다’, ‘일을 끝내지도 않고 딴 일을 벌인다’ 라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학령전기 아동들의 경우 비교적 주의집중력이 덜 요구되기 때문에 주의산만을 인식하지 못하고, 단순히 과잉행동이나 요구가 많은 것으로 간과되기 쉽습니다.
충동성(impulsivity)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지시를 끝까지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잘 다치거나 물건을 잘 망가뜨리고, 게임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도중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들
1) 인지발달 및 학습의 문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정상아동에 비해 지적 기능이 약간 저하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것이 행동 때문인지 실제 지능의 차이인지는 명확치 않습니다. 하지만 웩슬러 지능검사 상 산수, 숫자·기호쓰기 등의 주의산만과 관련된 요인들이 일정하게 저하되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2) 언어발달의 문제
3) 기억력 및 실행기능의 저하
4) 정서 및 행실문제

치료방법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의 약 70-80%에서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미국 5개 지역에서 시행된 각 치료 방법의 비교연구에서도 약물치료의 효과는 탁월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부모 및 가족 상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부모가 겪는 어려움이 보다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면서 부모행동수정훈련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습니다. 부모가 목표행동에 대해서 관심을 두고,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와 맞춰 비판과 칭찬을 균형있게 적절히 하며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와 같이 부모나 가족이 아동을 지지할 수 있도록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적 방법
학교에서 교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행동 치료적 접근으로는 토큰 경제법, 수업 규칙, 긍정적 행동에 대해 관심 주기, 타임-아웃, 반응 대가법 적용 등이 있습니다.
인지-행동요법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약물치료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지-행동요법을 시행합니다. 단독보다는 약물치료와 동반해서 치료했을 때 효과가 월등합니다.
사회기술훈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사회적인 부분에서 많은 결함을 보이고 있어 친사회적인 행동의 증가, 부정적인 또래관계의 감소 등을 목적으로 사회기술훈련을 시행합니다.
정신치료
정신 및 행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우울증,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의 갈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환아에게 개인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국가건강정보포털

아동ㆍ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우울은 성인의 우울증과는 달리 말보다는 산만한, 난폭함, 짜증, 반항 등의 행동상의 변화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

유전적 요인
우울증 아동은 다른 아동들에 비하여 기분장애를 가진 가족 및 친척이 더 많다고 합니다.
인지적 요인
우울증은 자기자신에 대한 태도,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에 대한 왜곡된 해석과 관련 있습니다.
가족 요인
우울증이 있는 아동의 가족 환경은 양육자가 지배적이고 통제적이며,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율성을 억제하는 경직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양육자와 아동의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우울증의 요인이 될 수 있는데, 우울한 아동의 경우 양육자가 우울하거나, 아동에게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증상 및 특징

학령기/초등학교
성인의 우울증과 유사한 면이 보임.
수행능력의 저하(예, 학교성적, 운동, 집안일 등)
또래관계를 피함
집중력 저하, 불안증상
신체증상호소(예, 복통, 두통)
사회활동의 저하(예, 등교거부)
자살사고
청소년기
즐거움의 상실, 낮은 자존감
기분의 변덕이 심함, 짜증, 분노
또래관계 위축
불규칙한 식ㆍ수면
학교 성적저하
신체증상 호소
알코올남용, 청소년비행
자살시도

치료방법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병행될 수 있으며 아동의 사회적 적응을 돕는 사회성기술훈련 및 부모교육도 필요합니다.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의 약 70-80%에서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미국 5개 지역에서 시행된 각 치료 방법의 비교연구에서도 약물치료의 효과는 탁월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 능력 및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족 상담
적절한 양육태도와 대화법교육, 가족관계증진을 위한 프로그램도 도움이 됩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국가건강정보포털

틱장애란 불수의적으로 갑자기 빠르게 반복적으로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상동적 근육의 움직임이나 발성을 뜻한다.

단순 근육틱
하나 혹은 소수의 근육군이 관여합니다.
눈깜빡거림, 눈알 빠르게 움직이기, 머리 흔들기, 코 찡긋하기, 머리 뒤로 젓히기
복합 근육틱
여러 근육이 동시에 수축하고 마치 의도한 행동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냄새 맡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냄새 맡는 것처럼 콧구멍 벌렁거리기, 자신을 치는 행동, 갑자기 일어나는 행동
단순 음성틱
빠르고 의미없는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가래 뱉는소리, 킁킁거리는 소리, 기침소리, 쉬 소리, 침 뱉는 소리
복합 음성틱
자신도 모르게 사회적상황에 맞지 않는 관계가 없는 단어나 구, 절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에고’, ‘웃겼어’, 욕설, 남의 말을 따라하기

원인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연구를 살펴보면,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질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생물학적 원인
1) 도파민 계통의 이상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하는 약물을 사용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틱의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고,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키는 약을 쓰면 틱 증상이 악화되는 것으로 보아 도파민 체계의 이상이 병의 원인으로 추측합니다.
2) 뇌영상 연구
각종 뇌영상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뇌의 피질-선조체-시상-피질 회로의 이상이 틱 장애의 발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전적 원인
가족력으로 부모가 어릴 때 틱 증상을 보인 경우가 많습니다.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남자에서 틱 장애가 많이 발견되고 여자에게 강박 장애가 흔히 관찰됩니다.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뚜렛 병은 54-89%의 일치율을 보이게 되며, 만성 틱 장애까지 포함될 때 일치율이 94-100%에 이르는 것으로 보아 상당한 유전적 원인을 갖고 있는 것으로 봅니다.
환경적 요인
출산 과정에서 뇌 손상이나 뇌의 염증, 출생 시 체중, 산모의 스트레스 등도 틱 장애와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심리적 원인
틱 증상은 스트레스에 민감하므로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틱 증상에 대해 벌을 주거나 야단을 치는 경우 더 악화됩니다. 가정 불화, 학교 시험, 흥분되는 휴일, 친구와의 불화, 신학기 등의 시기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틱이 악화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이런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나치게 심리적인 요인을 강조하여 생각하면 오히려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즉, 아동이 당연히 지켜야 하는 규칙이나 책임을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위해 아이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도록 방치할 수 있게 됩니다.

진단분류

뚜렛(Tourette)장애
  • 다양한 운동틱과 1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음성틱이 장애의 경과 중 일부 기간 동안 나타난다. 두 가지 틱이 반드시 동시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 틱은 1년 이상 거의 매일 또는 간헐적으로 하루에 몇 차례 일어나고, 이 기간 동안에 틱이 없는 기간이 3개월 이상 지속되지는 않는다.
  •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 장해는 물질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만성 운동 또는 만성 음성틱 장애
  • 1가지 또는 여러 가지의 운동틱 또는 음성틱이 장애의 경과 중 일부 기간 동안 존재하지만 두 장애가 함께 나타나지는 않는다.
  • 틱은 1년 동안 거의 매일 또는 간헐적으로 하루에 몇 차례 일어나고, 이 기간 동안에 틱이 없는 기간이 연속적으로 거의 3개월 이상 지속되지는 않는다.
  • 장해는 사회적, 직업적 또 다른 중요한 영역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장해를 일으킨다.
  •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 장해는 물질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 뚜렛 장애의 기준에 맞지 않아야 한다.
일과성 틱 장애
  • 1가지 또는 여러 가지의 운동 틱 또는 음성틱
  • 틱은 적어도 4주동안 거의 날마다 하루에 몇차례 일어나지만 연속적으로 12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는다.
  • 장해는 사회적, 직업적, 또 다른 중요한 영역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장해를 일으킨다.
  •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 장해는 물질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 뚜렛 장애, 만성 운동성 장애 또는 음성 틱 장애의 진단기준에 맞지 않아야 한다.
달리 분류되지 않는 틱 장애
이 범주는 특정한 틱 장애의 기준에 맞지 않는 틱을 특징으로 하는 장해를 진단하기 위한 것임. 예를 들면 틱이 4주 이하 동안 지속되거나 틱의 발병 연령이 18세 이후일 경우임.

치료방법

틱 장애와 뚜렛 장애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 행동치료, 신경수술적 처치의 세범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학교, 사회에서의 기능 수준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틱 증상으로 인해 아이가 학업 성취에 영향을 받고 친구들의 놀림을 받는 등 적응 상에 어려움이 있다면 약물치료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약물치료는 틱 증상을 억제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뚜렛장애, 만성 틱장애의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선호하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는 일과성 틱 장애에서는 비약물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대개 약물치료 기간은 12-18개월 동안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증상이 조절된 후 감량을 고려합니다.
행동치료
틱 장애와 뚜렛 장애에 사용되어 온 행동치료에는 이완훈련, 자기 관찰, 습관반전 등이 있습니다. 행동치료 중 아동에게 직접 가르칠 수 있는 습관 반전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틱 증상을 하기 전 전조 감각충동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대개 10세 이후면 전조 감각 충동을 느낄 수 있으며 아이에게 직접 틱을 하기 전 느끼는 감각에 대해서 물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틱에 대한 경쟁적 반응을 실시하게 해야 합니다. 즉, 예를 들어 고개를 뒤로 젖히는 운동틱을 갖고 있는 경우 고개를 숙이는 행동을 의도적으로 하게 합니다. 이때 반드시 틱을 한 근육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이 편하게 생각하는 다른 부분의 행동(주먹 쥐기, 눈 질끈 감기)으로 대치해도 됩니다. 위와 같은 경쟁적 반응이 주변으로부터 덜 병적으로 보이는 행동이라는 긍정적 반응을 얻어야만 합니다. 훈련은 매일 시간을 정해서 1주일은 열심히 해야 합니다. 모든 가족이 알고 충분히 격려하여야 합니다.
가족교육
가족들의 틱 증상에 대한 자세한 관찰이 필요하긴 하지만, 틱 자체에 대해서는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의 틱 행동에 대해서 부모가 가지고 있는 불안감은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스스로 조절해야 합니다.
틱 자체에 신경을 쓰기 보다는 아이가 틱 증상으로 생활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감있게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에 훨씬 더 신경 써야 합니다. 틱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해서 아이가 마땅히 해야 할 일들을 줄여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스스로의 스트레스 조절법을 익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국가건강정보포털

인터넷중독이란 컴퓨터사용 및 인터넷 이용과 괄년된 과도한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며 경우에 따라서는 우울증, 사회적고립, 충동조절장애와 약물남용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미국 정신의학회의 잠정적인 분류에 따르면, 인터넷 중독은 일반적으로 다음 4가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Block, 2008)
과도한 사용: 이로 인하여 시간이 얼마나 가는지도 모르고 기본적인 볼일도 등한시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금단: 인터넷에 접속하지 못 했을 때 분노, 긴장, 우울감 등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경험합니다.
내성: 이전과 비슷한 만족감을 얻기 위해 더 나은 컴퓨터 사양, 소프트웨어를 추구하고,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됩니다.
부정적인 부수효과 (negative repercussion): 인터넷에 오래 몰두하게 되면서 잦은 언쟁과 거짓말, 성취도 저하, 사회적 고립, 피로감 등을 겪게 됩니다.

원인

  • 실제 현실에서의 좌절감으로 인하여, 가상공간을 통하여 자신이 ‘정상적’인 것처럼 느끼게 됨에 따라 의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건강한 관계 대신에 건강하지 못한 관계를 맺고 친밀한 관계 대신에 피상적인 관계에 의존합니다.
  • 특히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은 충동성이 높고,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와의 관계에서 갈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자신에 대한 기대와 실제 현실간의 거리가 커지게 되고, 그로인한 우울감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게임에 몰두하는 등의 행동에 빠지기 쉽습니다. 즉, 인터넷 중독은 일종의 도피처가 되는 것입니다.

증상 및 특징

내성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들은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자기도 모르게 인터넷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내며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과, 웹에 매달려 있는 시간이 자꾸 길어지고 컴퓨터를 끄고 빠져나오기가 점점 힘들어지며 오래 있어도 작업효율은 떨어지는 내성 현상을 보입니다.
금단 증상
어린 시절 오락실에서 놀다가 온 날 누우면 천장에 오락기가 왔다 갔다 하는 느낌을 누구라도 경험해 보았을 텐데 이것이 바로 금단증상입니다. 인터넷 중독에 빠진 사람들은 인터넷에 접속을 하고 있지 않으면 왠지 허전하고 안절부절못합니다. 게임을 주로 하는 사람의 경우 계속 게임 생각이 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쉽게 짜증과 화를 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발길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컴퓨터 앞으로 향하게 됩니다. 일단 다시 인터넷을 하게 되면 그동안 느꼈던 불안과 초조, 짜증은 어느새 사라지게 되죠. 금단증상은 그 자체가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이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학업 등 다른 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게 큰 문제입니다.
사회적 고립
인터넷은 현실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기 어려운 사람들로 하여금 보다 쉽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비슷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공동체를 형성하며 새로운 사회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몸 담고 있는 현실에서 너무나 멀리 떨어져 인터넷 기반의 사회에서만 지내다 보면, 본래의 인터넷이 제공해 주었던 친밀한 인간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의 의미가 퇴색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느끼지 못한 친밀성과 관계에 대한 욕구를 인터넷에서 해소하다가 어느새 인터넷으로만 이러한 인간관계를 맺게 되어버리는 것이죠. Kraut 등은 이를 인터넷 역설(Internet Paradox)라고 지칭했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와 소통을 추구하다, 어느새 거꾸로 사람들과 단절된 상황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치료방법

  • 인터넷 중독의 치료는 한순간에, 완전한 중단을 목표로 해서는 안 됩니다. 금연이나 금주를 할 때에는 그렇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 때도 있지만, 인터넷 중독은 다른 관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사회에서 생활하면서 인터넷을 완전히 안 한다는 것이 가능하지도 않을 뿐더러, 인터넷 자체가 완전히 끊어야 할 유해 대상이기보다는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우리 삶을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해줄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 또한 인터넷 중독과 관련한 다른 정신과적 문제가 있는 경우도 흔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평가를 통해 문제의 원인과 양상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함께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문제행동이 심각한 경우 단기입원을 고려할 수 있으나 청소년의 경우 관계악화로 이어질 경우 부정적인 효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자신이 인터넷을 과도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이전보다 더 짧은 시간 동안 인터넷을 사용하도록 스케줄을 조정한다.
    • 해야 할 일, 만나기로 한 약속 등을 구체적으로 짜고 실제로 실행에 옮기면서 자연스럽게 인터넷을 활용하는 시간이 줄이도록 한다.
    • 새로운 인터넷 사용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뚜렷하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 몰두하면 점차 인터넷에 대한 갈망과 금단, 재발 등이 사라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인터넷 사용에 대한 자기 조절 능력을 체감하면서 자신감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 과도한 인터넷으로 발생하는 안 좋은 상황(예, 과도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과, 앞으로 나타나기를 원하는 상황(예, 학업 성취도 향상)을 카드에 기입해서 가지고 다니며 보도록 한다.
    •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서 그동안 방치되어 왔었던 일들의 목록을 작성해본다.
    • 인터넷 중독자들을 도울 수 있도록 숙련된 전문 집단이 함께 개입할 수 있도록 한다.
    • 인터넷 중독으로 인하여 와해된 가족 및 결혼 생활을 회복할 수 있도록 별도의 가족 상담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출처: 보건복지부 국가건강정보포털